여러분들은 KTX 자유석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보통 저는 비즈니스석은 아니더라도 일반석은 표를 끊고 편하게 가자고 생각하는 편인지라 예매를 서둘러서 하는 편이긴한데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KTX 자유석 그리고 입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게되었죠. 그래서 여러분들에게도 해당 정보를 공유 드려볼까합니다.
1. KTX 입석 뜻
입석은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좌석을 배정 받지 못해서 열차만 탑승하고 좌석에 안지 못하는 서서가는 티켓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 객실 좌석이 매진되면 발매가 시작되며 일반 요금에 비해서는 약 15% 정도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일단 KTX 입석은 이미 다들 아시는 좌석 티켓이라고 봅니다.
2. KTX 자유석 뜻
KTX 자유석 같은 경우 입석과는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좌석을 직접 지정해서 앉아서 갈 수는 없지만 지하철처럼 먼저 차지하는 사람이 임자인 것처럼 좌석에 앉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티켓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이라고 할 수 있죠. 입석과는 다르게 자유석의 경우 일반실 좌석 운임 기준 5% 정도를 할인합니다. 그리고 자유석 객실을 따로 운영하고 있고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만 운영되기에 모든 객실에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3. KTX 자유석 활용 팁
우선 먼저 앉는 사람이 임자인 시스템인지라 기차역에도 빨리가야하고 탑승시간에 맞춰서 대기를 타면 앉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편합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시발점 역일수록 확률이 높으며 중간에 타는 경우에는 탑승이 쉽지 않기에 차라리 싼값에 입석을 구매하시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KTX 자유석 그리고 KTX 입석의 차이점과 가격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편안하게 앉아서 가기위해서는 시발점역일 경우 이용하는 방법과 최대한 빠르게 탑승 지점에서 대기타는게 급선무 조건이니 이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신 후 구매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