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회사를 1년 이상 다니신 분들이라면 종종 내가 지금 만약 퇴사하면 돈이 얼마정도 들어올지 갑자기 궁금한 순간이 종종 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퇴직금 세금 계산기 활용하여 실수령액 대해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퇴직금 지급 기준
우선 퇴직금 세금 계산기 돌리기 전에 본인이 해당 사항에 해당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부터 확인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 법이라는 것에 근거하여 근로자가 주당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이를 1년 이상 계속 유지한 근로자일 경우 해당 조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조건은 4대 보험이 가입된 아르바이트생도 일반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과 동일하게 적용되죠. 일전에 주휴수당에 대해서 알아본 것과 비슷합니다.
2. 자신의 퇴직금은?
통상적으로 대부분 알고 계신 정보로 보통은 퇴사일 기준 3개월 동안의 평균 월급을 근속연수에 곱해서 산출하는 것이 정산하는 방법입니다. 단지 이 계산법이 정확한 것은 아니며 퇴직금 세금 계산기 돌려보는 이유가 세금에 대한 부분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3.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사이트
퇴직 세금 계산기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 중 하나가 내일을 위한 고용 노동부 사이트 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일자를 기반으로 재직일수가 산정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기본급 입력 및 기타수당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4. 퇴직금 세금 계산기 결과 확인
가안으로 기본급은 4,000,000 그리고 연간 상여금은 10,000,000으로 입력해보았습니다. 우선 위 결과와 같이 퇴직금 정보도 산출 되지만 엑셀로 결과 보기까지도 가능합니다. 해당 결과는 세금에 대한 부분도 제한 후 산정되는 결과치이기에 어느정도 본인이 원하는 결과값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죠.
오늘은 퇴직금 세금 계산기 사이트 관련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사이트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대략적인 세금 확인도 가능하고 본인이 받을 퇴직금 확인도 가능하니 활용해보시면 어떨지 생각되네요. 참고로 이직 후 퇴직이 아닌 퇴직 전 이직을 강력하게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