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사고 4년이 넘어가다보니 아무래도 타이어가 슬슬 맛이 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빠지다보니 상태 안 좋은 타이어가 신호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수명 교체 및 교환 시기 외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공유 드려볼까 합니다.
1. 자동차 타이어 수명 확인
우선 주행 기준으로는 보통 3년에서 4년 사이정도를 보고 km는 평균적으로 4만km 내외면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다만 차량 주행이나 운전습관에 따라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에 따라 마모도 소모가 다르기 때문에 동전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100원짜리 동전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타이어 홈에 동전을 올렸을때 마모도에 의해 이순신 장군님의 모자가 시원하게 보인다면 교체를 적극 권장 드립니다.
2. 자동차 타이어 교환 시기
위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반드시 교체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어가 훼손되어 찢어진 경우인데 지렁이를 많이 박았다거나 특정 타이어 공기압이 현저히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면 타이어 상태 체크를 해야합니다. 만약 상태가 안좋은 상황이라면 km가 1만이든 2만이든 안전에 직결되는 타이어는 돈이 조금 들어가더라도 바꾸시기 바랍니다. 특히 눈길이나 빗길에서 위험한 상황이 연출 될 수 있기에 빠른 교체가 필요합니다.
3. 자동차 타이어 규격 확인 방법
마지막으로 타이어 규격 확인을 할 줄 알아야 자동차 타이어 수명 교체 시기에 알맞은 타이어를 고를 수 있기에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타이어로 가성비 좋게 쓰기 좋은 타이어 하나를 추천으로 예를 들자면 한국타이어 Ventus S2 AS 235/45R18 을 예로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235는 단면폭 45는 편평비 그리고 R은 타이어 종류 마지막으로 18은 타이어 휠 지름입니다. 벤투스 S2 AS 보다 조금 더 좋은 타이어를 하나 추천 드리자면 미쉐린 프라이머시 투어 AS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가격이 조금 있긴 하지만 마모도 수명이라던가 주행감 등 모두가 바꾸면 한결같이 만족한다고 하는 제품이죠.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수명 교체 및 교환 시기 정보 외에도 가성비 타이어 추천도 드려보았습니다. 타이어 규격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 정보를 확인하고 교체가 필요하기에 무작정 사시기 보다 타이어 측면에 박혀져있는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