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우유도 좋지만 사실 보관 기간이 길지 않다보니 가끔은 멸균우유를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생우유와 달리 멸균 우유 단점 맛 유통기한 등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에 처음 구매해서 드시는 분들은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을 듯 한데 망설일 필요가 없는 이유에 대해서 기재 드려볼까 합니다.
1. 멸균 우유 맛
아무래도 맛을 중요시 여기는 분들 한테는 생우유가 더 적합한게 맛이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맛이 약간 밋밋하다고 해야할지 아니면 조금 싱겁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아무래도 고온 처리를 하면서 우유 맛이 변해서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2. 멸균 우유 유통기한
유통기한 같은 경우 생우유와 달리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도 가능할 뿐 아니라 굳이 냉장 보관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시원하게 먹어야 그나마 멸균 우유 맛이 떨어지는 부분을 어느 정도 보완 할 수 있기에 냉장 보관을 권장 드리긴 하지만 말이죠. 다만 생우유와 마찬가지로 이미 개봉된 제품의 경우에는 빠르게 드시거나 못 드신 우유는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멸균 우유 단점
사실 생우유와 비교하면 장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 처음 언급한 맛은 아무래도 생우유가 더 고소하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기에 단점이고 보관의 경우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장점으로 볼 수 있죠. 그 밖의 멸균 우유 단점으로는 멸균 처리를 하면서 유익한 균도 없다는 것을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우유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영양소는 영양학적으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큰 단점은 없다고 보시는 편이 맞습니다.
오늘은 멸균 우유 단점 맛 유통기한 등 생우유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안 드셔본 분들은 어느정도 거부감이 있겠지만 이래저래 보관의 용이성 때문에 생우유보다 멸균우유를 더 자주 사먹게 되기에 한번쯤은 드셔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