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직장 상사와 이야기를 하는데 최근 자신의 지인이 르노와 관련된 회사에 종사하고 있는데 큰 이슈가 생겨서 이래저래 분위기가 안좋은 상황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세히 이야기를 듣다보니 르노코리아 페미니즘 논란 이슈가 있었던듯 합니다. 일전에 넥슨 사태에 이어 또 한번 터질게 터졌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1. 르노코리아 페미니즘 논란 배경
과거 메이플 스토리 홍보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페미니스트 사태로 꽤 시장에서 시끄러웠던 것과 마찬가지로 남성혐오 커뮤니티에서 주로 남성을 비하할 때 사용하는 집게손가락 모양을 르노코리아 홍보영상에 담으면서 논란이 거세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이러한 사례는 과거 넥슨이나 르노코리아 뿐만 아니라 꽤 많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르노코리아 페미니즘 대응은?
다행인 것은 여타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사태의 심각성을 빠르게 인지하고 즉각적으로 사과문을 발표하긴 했다고하네요. 다만 남성비하나 페미니즘을 기반으로 의도한 홍보영상은 아니라고 적극 해명한듯 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여론은 부정적이었기에 이런 빠른 대처와 공식 해명에도 불구하고 딱히 르노코리아 이미지 실추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던 듯 합니다. 회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에 누가봐도 그쪽 성향의 표현이 담겨있다고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반응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르노코리아 페미니즘 논란 이슈 정리에 대해서 공유 드려보았습니다. 개인의 성향은 존중 받아야하지만 이런 잘못된 사상을 회사의 홍보영상에 녹여서 내보내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르노코리아 뿐만 아니라 마케팅 담당자들의 제작 컨텐츠에 대해서 내부 검토 프로세스가 더 엄격해짐에 따라 다른 업계 종사자분들의 근무환경에 영향이 가지 않을까 심히 걱정되는 안좋은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