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미디어를 살펴보면 Gaslighting 이라는 말들이 많이 언급되기도 하고 사회 문제 중 하나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사회 문제라고 인식이 튀어나오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연인 사이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생활이나 모든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적용되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그리고 가스라이팅 예시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가스라이팅 뜻
Gaslighting 뜻에 대해서 살펴보면 자신의 의심과 혼란을 가해자가 피해자의 마음 깊숙이 파고 들어 세뇌하듯이 심리를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타인의 심리를 상대방이 지속적으로 언급하면서 제대로 된 판단을 못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죠. 그리고 이게 점차 심화되어 가면 세뇌에까지 도달해 행동까지 지배 당하게 됩니다.
2.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 뜻 과연 그럼 어떤 유래를 가지고 있을까요? 타인의 심리를 지배하는 과정에 대한 이 단어의 유유래는 영화 가스등이라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1938년도 연극 엔젤 스트리트를 각색한 영화죠. 주 내용은 남편이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온갖 거짓말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그린 내용입니다. 사실 사랑과 전쟁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이고 우리 주변에서 흔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이기도합니다.
3. 가스라이팅 예시
그렇다면 Gaslighting 예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뭐 예를 들어서 가스라이팅 쉽게 설명 들리면 심플하게는 연인관계를 예로 들어보면 “나 사랑하니까 OO 행동 해줘. 나 사랑하는데 OO도 못해줘?” 라던가 회사에서는 “길동씨 일을 이런식으로 밖에 못해?” “둘리씨 이 일은 그렇게 하면 효율이 떨어진다고 몇번 말해” 라는 식으로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잘못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예시가 있을 수 있죠. 가해자는 상대방의 이런 반복적 가스라이팅 예시에 따라 본인의 주체 있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잃게 되어갑니다.
4.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그렇다면 실 생활에서도 이렇게 알게 모르게 녹여져 가는 이 현상을 스스로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지만 우선 연인 관계든 사회생활이든 주눅이 들어 상대방이 어떤 피드백을 줄지 몰라 말하기가 선뜻 망설여 진다거나 크게 잘못한 일이 아닌데도 변명을 한다거나 마지막으로 자신이 행동이 유별나거나 너무 과잉 반응을 보인다거나 자책하는 일이 많다면 한번 스스로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5. 가스라이팅 대처법
우선 자가진단에 대한 행동들이 스스로를 돌아보았을 때 많이 겹치는 것이 있다면 노트에 본인의 행동을 적어 놓고 혹 억울하거나 잘못했다라고 생각하는 일들이 있다면 하루하루 되짚어보고 돌이켜서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에 대해 일방적으로 기분을 맞춰 준다거나 상황을 맞춰 주다보면 자신을 잃게 됩니다. 보통 가스라이팅 뜻 부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은 반복적인 상황 반복적인 가스라이팅 화법으로 주입식 세뇌를 시키기에 이런 부분이 반복된다면 메모를 통해서 스스로 행동을 리마인드해서 되짚어 보시는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예시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알아보는 자가진단과 대처법에 대해서도 기재해두었으니 혹시 고통 받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스스로 자신을 찾아가는 것도 좋지만 주변에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같은 곳으로 찾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일전에도 플러팅 뜻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새로운 용어들이 나오면 예시와 함께 다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