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다가오면서 무더운 여름 기온 뿐만이 아니라 습도까지 말썽을 부리면서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시기입니다. 이럴때 건강 잃지 않도록 평소 컨디션 유지를 위해 힘 써야하는데요. 오늘은 장마철 건강 관리 포인트에 대해서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1. 장마철 건강 관리 습도
여름에 선풍기나 에어컨 만큼 많이 팔리는 가전 제품이 제습기입니다. 그만큼 실내 공기가 습해지면 이래저래 우리 몸에 악영향을 가져다 줍니다. 예를 들면 거주공간에 곰팡이가 생기면서 기관지에 안좋은 환경이 된다거나 높은 습도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에 습도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2. 식중독
다음으로는 여름철 온도가 높아 음식이 상하는 경우도 있지만 장마철에는 유독 습도가 식자재에 영향을 주어 음식이 금방 상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나물이나 김밥같은 음식을 드신다면 냉장보관을 통해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셔야합니다.
3. 정신건강
신체적으로도 이래저래 유의해야할 장마철 건강 관리 포인트도 있지만 습도가 높으면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거나 컨디션이 쳐지는 경우가 많기에 정신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평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무관하지만 비가 오는 날에 우울감이나 무기력감이 커지시는 분들이라면 정신건강도 신경써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야외 활동 및 무리한 운동 주의
마지막으로 장마철 건강 관리 포인트 중 하나는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하실 때 무리해서 하지 않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골프 같은 경우에도 비오는 날 골프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벼락이 치거나 호우성 비가 오는게 아니면 보통 그냥 무시하고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비가 오는 중에 골프치다 다리를 다치시는 분들도 많기에 축구, 농구, 테니스 가릴 것 없이 장마철에는 너무 무리한 야외활동이나 운동은 지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2024년 대한민국 장마기간 정보에 이어서 장마철 건강관리 포인트에 대해서 몇가지 짚고 넘어가보았습니다.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건강이기에 다들 건강 유의하셨으면 좋겠네요.